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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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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이란?

캡스톤은 피라미드 꼭대기에 마지막으로 올려두는 돌을 의미하며,
대학 교육에서는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창의적으로 ‘창의적 종합 설계’라고도 하며,
우리 대학에서는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정규교과목과 비정규과목으로 운영합니다.

정규 교과목

BEST 캡스톤디자인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여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을 배양하기 위해 팀 단위 토론, 산업체와의 의견공유로 수행(성과) 중심의 결과물 도출을 목적으로 함.

캡스톤디자인 대학정보공시 인정 4가지 조건

정규교과목 편성

전공 교과목 및 이론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해결 할 수 있도록 지원.

실험 실습비 지원

시제품 제작 등을 위한 실험 또는 실습비 지급(필수).

캡스톤디자인/종합설계

교과목 명에 [캡스톤디자인(Capstone-Design)]또는 [종합설계]로
부기하여 캡스톤디자인 여부가 명확하여야 함.

결과물 도출

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
Capstone Design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함.

프로그램 운영 절차

Step 01
강좌개설 및 산업체 매칭
Step 02
팀 구성 및 운영계획서 제출
Step 03
운영
Step 04
결과보고서 제출
Step 05
경진대회

지원 사항

  • 과제 지원금액 : 1인 50,000원씩 지원
  • 산업체지도비 : 자문업체 전문가 1인당 최대 200,000원(4시간기준)

ICC연계 융·복합 캡스톤디자인(맞춤형, 융복합)

맞춤형 헬스케어 융복합캡스톤디자인, 바이오 헬스 융복합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융합형 전문인재 양성

융복합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인증제

  • 학생들은 실제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저학년 때 배운 전공교과목 및 다양한 이론과 공식 등을 토대로 최종 성과물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캡스톤디자인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인증은 해당 분야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해 관련된 교육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검증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융·복합캡스톤디자인 운영 절차

Step 01
강좌개설 및 산업체 매칭
Step 02
팀 구성 및 운영계획서 제출
Step 03
운영
Step 04
최종 평가 자료 제출
Step 05
경진대회

지원 사항

  • 과제 지원금액 : 1인 50,000원씩 지원
  • 산업체지도비 : 자문업체 전문가 1인당 최대 200,000원(4시간기준)

비정규 교과목

DHC 3.0 캡스톤디자인

바이오헬스 및 맞춤형 헬스 산업 분야 창의융합적 아이디어 도출, 산학연 연계 강화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시제품 제작 등의 전체 과정을 습득하는 교육과정으로 ICC와 연계한 결과물 도출 및 창의적 인재양성 목적

팀 구성

  • 주문식 교육과정을 참여한 학과 재학생 5인이상으로 구성

지원 내용

  • 시제품 제작비 및 재료비, 회의비, 멘토링비, 현장활동비 등

프로그램 운영 절차

Step 01
참여 팀 모집
Step 02
팀별 오리엔테이션
Step 03
아이디어 및 시제품
도출 활동
Step 04
결과보고서 제출
Step 05
DH 3.0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Start-up 캡스톤디자인

창업 교과목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BEST+ 창업동아리와 연계되는 Startup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창업 멘토링을 통한 창업활동에 연계하는 프로그램

팀 구성

  • 창업교과목을 이수 또는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로 구성

지원 내용

  • 시제품 제작비 및 재료비, 회의비, 멘토링비, 현장활동비 등

프로그램 운영 절차

Step 01
참여 팀 모집
Step 02
팀별 오리엔테이션
Step 03
아이디어 도출 및 구체화,
시제품 제작 활동
Step 04
결과보고서 제출
BEST+창업동아리
연계